피막이풀 효능

피막이풀은 한국 남부의 밭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상록초입니다. 이 식물은 전체에 털이 없으며, 줄기는 땅 위로 뻗습니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는 길고, 신장상원형, 밑은 심장형이며, 얕게 7~9갈래로 나뉘고, 갈래는 이 모양의 톱니를 가지고 있습니다.

Thank you for reading this post, don't forget to subscribe!
피막이풀 성분 및 효능 궁합 궁금한 모든 것. 텍스트

피막이풀 성분 및 효능 궁합. 궁금한 모든 것!!

피막이풀 특징

생태: 피막이풀은 한국 남부의 밭과 같은 지역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상록초에 속합니다.
형태: 이 식물은 전체에 털이 없으며, 줄기는 땅 위로 뻗어나가고, 잎은 어긋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잎: 잎자루는 길며, 신장상원형의 모양을 하고 있고, 밑부분은 심장형이며, 7-9갈래로 얕게 나뉘어 있습니다. 갈래는 이 모양의 톱니를 가지고 있습니다.
꽃: 꽃은 흰색 또는 자주색을 띠며, 잎겨드랑이에서 3-5송이씩 산형꽃차례로 달립니다. 화축은 길며, 잎보다 짧습니다.
열매: 열매는 둥글고 납작하며, 10월경에 익습니다.
약용: 잎은 지혈제로 사용되며, 피막이풀이라는 이름은 이 지혈 효능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식물은 습기가 많은 경사지나 습지 근처에서 자라며, 관상용으로 재배되기도 하고, 약용으로도 활용됩니다. 약용으로 사용할 때는 전초를 약재로 쓰며, 이뇨, 해독, 소종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채취 시기는 여름부터 가을에 꽃이 피고 있을 때이며, 사용할 때는 잘게 썰어 사용합니다. 내과질환에는 말린 약재를 1회에 3~6g씩 달여서 복용하고, 악성종기에는 생풀을 짓찧어서 환부에 붙이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막이풀 성질

한의학에서 피막이풀은 천호수(天胡荽) 라고도 불리며, 다음과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성: 피막이풀은 맵고 차지도 않고 뜨겁지도 않은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효능: 피막이풀은 거풍청열(祛風淸熱), 이습(利濕), 화담지해(化痰止咳) 등의 작용을 합니다.
적응증: 피막이풀은 풍화(風火)로 인해 눈이 빨갛게 되거나 목예(目翳), 백일해, 인후염, 편도선염, 황달형 전염성 간염, 담낭염, 담석증, 급성 신염, 비뇨기감염 및 결석 등에 사용됩니다.
용법용량: 일반적으로 9~15g을 달여 복용하며, 대상포진에는 날것을 찧어 알코올에 약 12시간 담가 즙을 내어 바르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의사항: 피부가 손상된 사람은 외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피막이풀 성분

Flavonoid 배당체: 이는 식물의 색소를 담당하며, 항산화, 항염, 항암 등의 다양한 생리활성 효과가 있습니다.
Phenol류: 항산화제로서 작용하며, 식물의 방어 메커니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미노산: 식물의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구성 요소입니다.
정유 (精油): 향기를 내는 성분으로, 아로마테라피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Coumarin: 항응고제로 사용되며, 향기를 내는 성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피막이풀이 가지는 이뇨, 해독, 소종 (消腫), 청열 (淸熱) 등의 약효와 관련이 있습니다. 피막이풀은 전통적으로 지혈제로 사용되어 왔으며, 한방에서는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세, 신장염, 신장결석, 간염, 황달, 인후염 등을 다스리는 약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백내장이나 악성종기의 치료약으로도 활용되었다고 합니다.

피막이풀 효능

이뇨 작용: 피막이풀은 소변 배출을 촉진하여 체내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해독: 몸속의 독소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며, 대상포진과 같은 몸속 염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소종 (消腫):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염증이나 부종을 줄이는 데 사용됩니다.
지혈: 피막이풀은 전통적으로 지혈제로 사용되어 왔으며, 피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과 신장 기능 개선: 간염이나 황달과 같은 간 질환, 신장염, 신장결석 등의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백내장 치료: 특히 각막이 혼탁해지는 백내장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구안와사 (風眼脚斜): 풍으로 인한 마비 현상, 특히 구안와사에 좋다고 합니다.

피막이풀 섭취 방법 및 사용 방법

내과 질환에 대한 섭취
말린 약재를 사용할 때는 1회에 3~6g을 취합니다.
이를 물 800cc에 넣고 약한 불에서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줍니다.
하루에 2~3회로 나누어 마십니다.

악성 종기에 대한 외용
생풀을 짓찧어서 환부에 붙여서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섭취 방법
말린 전초 3~10g을 물 800cc에 넣습니다.
약한 불에서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줍니다.
하루에 2~3회로 나누어 마십니다.

부작용 및 주의할 점

피막이풀은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강화, 신진대사 촉진, 피부 건강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막이풀의 과다 섭취는 변비, 메스꺼움, 구토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막이풀을 사용하기 전에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적절한 섭취량: 피막이풀은 약초이지만, 모든 약초가 그렇듯 과다 섭취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내과 질환에는 말린 약재를 1회에 3~6g씩 달여서 복용하며, 악성 종기에는 생풀을 짓찧어서 환부에 붙이는 방법이 권장됩니다.
의료 전문가와 상담: 특히 기존에 건강 문제가 있는 경우나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조사 지침: 피막이풀을 가공하여 판매하는 제품을 사용할 경우, 제조사의 지침에 따라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약초를 사용할 때는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개인의 건강 상태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다른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피막이풀을 포함한 모든 약초는 적절하게 사용했을 때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잘못 사용하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피막이풀과 궁합이 좋은 약재

큰산피막이풀: 피막이풀과 유사한 종류로, 지혈과 이뇨 효능이 있으며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큰피막이: 피막이풀과 비슷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지혈 및 해독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선피막이풀: 염증 완화 및 소종 효과가 있어 피막이풀과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병풀: 피막이풀과 같이 지혈 효능이 있으며, 상처 치유에도 좋습니다.

이 외에도 피막이풀은 다양한 한약재와 조합하여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혈액 순환을 개선하거나, 체내 에너지를 증진시키며,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는 데 도움을 주는 약재들과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재로는 당귀, 숙지황, 하수오, 작약, 녹용, 계피, 쑥, 생강, 구기자, 오미자 등이 있으며, 이들은 각각의 특성에 따라 피막이풀과 함께 사용될 때 서로의 효능을 보완하고 강화할 수 있습니다.